본문 바로가기
더불어신학

말씀을 실행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. 듣기만 해 스스로를 속이는 사람이 되어선 안 됩니다. (더불어 있음의 신학)

by Daechilyus Ambrosius Magnus 2023. 4. 26.

“말씀을 실행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. 듣기만 해 스스로를 속이는 사람이 되어선 안 됩니다.”

(δὲ Γίνεσθε ποιηταὶ λόγου καὶ μὴ μόνον ἀκροαταὶ παραλογιζόμενοι ἑαυτούς.)

야고보서 1장 22절

공부를 많이 하면 많이 압니다. 들은 것도 많고 읽은 것도 많습니다. 그런데 이것이 벽이 되는 걸 참 많이 봤습니다. 자기 지식이 그 자신을 교만하게 만들어 입으로는 올바름을 이야기하면서 결국은 자만과 아집 속에 빠져 살게 되는 걸 참 많이 봤습니다. 우주의 이치를 알게 되었다고 끝은 아닙니다. 그 이치를 알게 되었다고 무엇이 달라지나요. 결국은 삶이 되어야 합니다. 삶이 되지 않은 앎은 그저 그 앎을 아는 것만으로 마치 다 이룬 것처럼 교만하게 만드는 독이 됩니다. 교만은 자기 자신의 삶도 썩게 만들지만, 자신과 함께 한 이들도 힘들게 합니다. 이치를 알게 되었다면 그렇게 삽시다. 그렇게 사는 것이 무엇인지 쉬지 않고 고민하고 또 고민합시다. 그것이 진짜 제대로 깨우친 삶이니 말입니다.

유대칠

2023.04.26.

댓글